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기록

초보 블로그 운영에 대한 고민 (#SEO #Webp변환 #7개월차)

by B.C.Trip 2023. 6. 3.
728x90

그동안 2022년 11월 8일 블로그 시작한 이후 7개월이 다 되어 가네요. 5월 31일 기준 글 141개, 접속수 44,759건 누적으로 달성했습니다. 5월 실적 간단히 정리하고 최근 관심 가지고 있는 SEO 관련해서 추가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 접속통계 - 티스토리

월간누적 방문수5월 검색

  • 5월 방문수 9, 357 (일평균 301건)
  • 구글 검색 386건
     32(2월) → 68(3월) → 325(4월)

4월에는 티스토리와 다음 개편으로 인해 다음검색 유입이 많이 줄었지만 다행이도 다음 메인에 노출된 글이 며칠 동안 유입되면서 검색유입 부족분을 초과한 기타 유입으로 방문수가 많이 늘 수 있었네요. 그리고 5월은 다행히 축제 관련글 몇 개가 검색유입을 견인하면서 검색유입은 3월 수준으로 회복했고, 다음메인에 노출된 글도 적당한 유입을 이끌어서 일 평균 300 회의 방문수를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 접속통계 - 네이버 애널리틱스

네이버 애널리틱스네이버 애널리틱스

구글과 네이버 각각의 애널리틱스도 자주 보게 되는데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는 네이트 접속이 별도로 잡히는것 같습니다. 다음의 비중이 3월까지는 거의 95% 수준이었는데 지난 4월부터 86%, 82% 수준까지 낮아졌네요. 다음 접속수는 유지하면서 50%로 낮추는 것이 목표인데 언제쯤 가능할지 모르겠네요. 

 

▷ 다음메인 노출글

제가 주로 작성하는 글이 여행맛집관련 글이 80% 정도이고 홈페이킹이 15%  정도인데 이런 주제의 글이 다음메인에 잘 노출되는 것 같네요. 월 2~3번 정도 노출되는데 짧게는 30분 내외에서 길게는 몇 시간 나온 이 후 키워드 검색으로 넘어가서 며칠 동안 기타 유입을 발생시켜 주는 것 같습니다. 

 

5월에도 30분 내외의 노출이 2번, 그리고 1건의 글(치아바타 만들기 글)은 몇 시간 노출 후 키워드 검색에서 5일 정도 일 100건 내외의 기타 유입을 발생시켰네요. 이 글 1건으로 1주일 동안 1200회의 방문수를 발생시켰습니다. 실제로는 몇 배 더 많은 유입이 있었는데 1~2시간 동안 순식간에 늘어나는 유입을 티스토리에서는 10%도 유입량을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애드센스에서는 크롤링 오류도 심심치 않게 발생해서 다음메인에 노출되어도 제대로된 방문수나 광고수익이 발생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 검색엔진 최적화(SEO)

사실 글 130개 될때까지 SEO에 대해서는 별 신경 쓰지 않고 블로그 포스팅을 한 것 같습니다. 대충 사진이 많을수록 좋다라거나 글자수 1500자 이상 등의 글을 본 기억이 있어서 가능하면 사진도 30장 내외로 하고, 글도 최소 1000자 이상 작성하면서 약간이라도 정보를 담으려고 노력했었습니다. 그런데 지난 4월 말부터 구글 검색량 유입이 늘기 시작하고 구글에서 클릭수 달성 (150 180 200 250 300)메일을 받기 시작하면서 SEO라는 것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결론은 몇가지 규칙은 있는 것 같습니다. 구글은 로딩속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미지의 수가 가능하면 적어야 하고 이미지 포맷도 JPG 보다는 Webp가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음은 이미지가 많은 게 좀 더 좋은 것 같고, 제목의 시작 단어가 중요해 보입니다.  공통적인 부분은 글자수는 어느정도(1000자 이상) 되면서 체계적인 형태의 글을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본문 내 제목, 문단으로 구분, 요약/정리 등)

 

최근 들어 구글 SEO에 맞춰 이미지도 30개 내외에서 10개로 줄이고, 이미지 확장자도 가능하면 Webp를 사용하고, alt (대체 텍스트)도 적용해서 사용해 보고 있습니다.  이미지 수를 줄이니깐 사진 선택하고 편집하는 시간이 많이 줄어든 것은 좋은 것 같네요.  그런데 구글은 다음과 달리 바로 유입량 확인이 어려워서 1~2달 더 지켜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구글 SEO 관련하여 참고 하고 있는 사이트는 구글에서 제공하고 있는 Search Console과 PageSpeed Insights 입니다. 자세한 사용법은 다음기회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변환 (Jpg to Webp)

Webp 확장자 이미지는 이번에 처음알게 되었네요. 이 확장자가 좀 더 가볍기 때문에 최근에 작성하는 글은 가능하면 변환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변환을 위한 몇 가지 툴이나 사이트가 있으니 본인이 편한 것 사용하시면 될 것 같네요.

 

 

jpg 확장자를 Webp로 변환할때 여러 개 사용해 봤는데 개인적으로는 비볼디 사이트에서 여러 장을 한 번에 변환하는 게 가장 편해서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단점은 세로형태의 이미지가 회전해서 가로로 변환되어 내려오는 경우가 자주 있네요. 그래도 한 번에 여러 장 한 번에 하는 기능이 편해서 주로 사용 중입니다. 

 

비볼디

 

 

7개월 블로그 운영하면서 여전히 답보 상태인 방문자수에 대한 고민을 하면서 6월에는 새로운 시도를 해 보려고 합니다. 한달후 새로운 시도에 대한 결과를 분석해 볼까 합니다. 

  • 블로그 스킨 변경 : Portfolio → Book Club
      (변경 목적 : 썸네일 alt 속성 적용 용이 / SEO 관련)
  • 애드센스 광고 변경
      - 제외 : 앵커광고, 본문 중간광고
      - 추가 : 모바일 전면광고
      - 유지 : 본문 상단, 본문 하단

 

최근 카카오에서 티스토리 관련 광고 정책 변경으로 말들이 많은 시점입니다. 6월중 변화가 생길 것 같은데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방향으로 결정되면 좋겠습니다. 그래도 7개월 나름 열심히 하고 있는데 잘못된 정책으로 티스토리가 망조의 길로 접어들지 않길 바라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