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트코를 가면 항상 사 먹는 것이 2000원의 착한 핫도그입니다. 집에 소시지가 생겨서 오랜만에 미국식 핫도그번(핫도그빵)을 만들어 봤습니다.
>> 재료소개
- 강력분 480g
- 설탕 40g
- 소금 10g
- 이스트 9g
- 우유 75g
- 물 150g
- 버터 70g
- 계란 1개
>> 레시피
밀가루 채쳐서 담기
→ 설탕/소금/이스트 섞기
→ 물/우유/계란 섞기
→ 1차 반죽 (5분)
→ 버터 투입
→ 2차 반죽 (10분)
→ 1차 발효 (40분 ~ 60분)
→ 성형
→ 2차발효 (60분 ~ 80분)
→ 오븐예열 & 우유 바르기
→ 굽기 (170도 13분)
→ 우유 바르기
>> 만드는 과정 상세 소개
밀가루(480g)는 채 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설탕(40g), 소금(10g), 이스트(9g)를 투입하여 섞어 줍니다. 이스트를 밀가루로 코팅해 준다는 느낌으로 섞어 주면 됩니다. 그리고 밀가루 양이 정확하면 물(150g), 우유(75g), 계란 1개 를 한 번에 섞어도 되지만 혹시 밀가루 양을 조절한다면 반죽하면서 물을 투입해 주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반죽기에서 저속에서 천천히 시작해서 속도를 높여 줍니다. 대략 5분 내외의 시간 동안 반죽해 준 이후 좌측 사진처럼 어느 정도 반죽이 뭉쳐지면 잘개 자른 버터(70g)를 투입하여 줍니다. 투입 이후 반죽이 같이 섞일 때까지 천천히 반죽기를 돌려줍니다. 대략 10분 내외동안 천천히 속도를 높여가면서 반죽하여 줍니다.
좌측사진은 반죽완료된 직후 둥글게 뭉쳐둔 것이고, 우측 사진은 1차 발효 60분(여름 40분 내외) 진행하여 2배 정도 부푼 모습입니다.
반죽을 70g 내외로 분리하여 대략적으로 뭉쳐 둡니다. 이 상태에서 15분 정도 휴지하면 좋다고 하지만 전 보통 이 상태는 생략합니다. (생략해도 맛난 빵을 맛보실 수 있습니다.)
밀대로 네모나게 밀어서 둘둘 말아 줍니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을 꼼꼼히 꼬집어 붙여 줍니다. 이 접합되는 부분을 밑으로 가게 하여 살짝 눌러 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발효되고 굽는 과정에서 옆으로 살짝 굴러서 이쁘지 않은 모양으로 구워질 수 있습니다.
좌측 성형 직후 사진과 우측 70분 가량(여름은 40~60분) 발효하여 2배 정도 부푼 모습입니다. 2차 발효가 끝나갈 때쯤 예열(180도)을 시작하면서 굽기 전에 우유를 발라 줍니다.
반죽을 오븐에 넣고 170도로 하여 13분 정도 구워 줬습니다. 이 온도와 시간은 오븐 종류에 따라 다르니 사용하시는 오븐에 따라 온도와 시간을 조절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저희 집 오븐은 스메그 오븐으로 가정용 치고는 큰 편입니다.)
위 사진은 좌측부터 오븐에 넣고 1분, 4분, 8분 경과 시 사진입니다.
13분가량 굽고 꺼낸 모습입니다. 색은 이쁘게 잘 나온 것 같은데, 모양이 좀 삐뚤 하네요 ㅠ.ㅜ 꺼내고 바로 우유를 1~2번 정도 발라 줍니다. 따뜻한 빵이기 때문에 우유 바르면 바로 흡수되어 빵이 더 촉촉한 느낌으로 가질 수 있습니다. 혹시 약간 까슬한 느낌이 좋으신 분들은 우유 바르지 않아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구운 식빵으로 간단히 핫도그 만들어 봤습니다. 좀 더 이쁜 모습으로 만들고 싶었지만... 그래도 맛있는 핫도그였습니다.
반은 바로 먹고, 반은 냉동실에 넣어 두고 꺼내 먹을 생각입니다.
>> 집에서 만드는 빵
[빵 만들기] - 집에서 만드는 촉촉한 모닝빵 (#재료 #레시피)
[빵 만들기] - 집에서 우유식빵 만들기 (레시피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