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경복궁과 국립현대 미술관 사잇길에서 출발해서 삼청동 거리, 삼청공원, 북촌한옥마을을 거처 정독도서관에 이르는 걷기 좋은 길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이 길 주변으로 경복궁, 크고 작은 미술관, 카페, 맛집, 공원, 한옥 등 다양한 볼거리와 먹을거리가 풍성한 코스입니다.
▷ 경복궁길 미술관의 거리
경복궁 우측문인 건춘문과 국립현대미술관 사이로 난 길을 올라 갑니다. 파란 하늘과 뒤로 북악산의 푸르름이 가슴을 탁 트이게 해 주는 것 같습니다.
▷ 삼청동 카페거리
위 길을 올라가다 보면 왼쪽으로 청와대 가는 길과 오른쪽 삼청동 공원방향으로 가는 갈래길이 나옵니다. 오늘은 오른쪽길(왼쪽 사진 기준)로 올라가 봅니다. 오른쪽 길의 오른편이 북촌 한옥마을의 끝 입니다. 이 길은 삼청공원 돌아서 나올 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글 하단 부분)
길 중간에 사진찍기 좋은 조형물이나 돌담길이 있어 많은 이들이 추억을 남기는 곳입니다.
▷ 삼청동 맛집
삼청공원 가기전에 이 길에서 가장 유명한 맛집으로 삼청동 수제비 와 서울서 둘째로 잘하는집 이라는 맛집이 있습니다. 삼청동수제비집은 항상 줄이 길게 이어져 있어 대기는 필수인듯 하네요.
- 삼청동 수제비
- 미쉐린 가이드 서울 2023 소개
- 길 건너편 주차장 - 서울서둘째로잘하는집
- 서울문화유산
- 단팥죽 맛집
▷ 삼청공원
삼청공원은 북악산 성곽길(말바위 안내소, 숙정문 등)로 올라갈 수 있는 공원으로 특히 어린아이들이 체험학습으로 많이 찾는 곳입니다. 오늘은 북악산 까지 올라가지 않고 삼청공원 아래 부분에 해당하는 곳만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유치원 친구들이 자연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잘 가꿔져 있는 공원입니다. 제가 찾은 이날도 여러 곳의 유치원에서 선생님들과 자연에서 즐거운 시간을 가지고 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네요.
▷ 삼청공원 - 유아숲체험장(숲속의 숲)
유아숲 체험장중 첫 번째인 숲 속의 숲입니다. 공원 입구에서 가장 안쪽에 있는 체험장으로 다양한 시설들이 안전하게 조성되어 있었습니다.
▷ 삼청공원 - 유아숲체험장(물의숲)
두 번째는 물의 숲 체험장 입니다. 얕은 물이 흐르는 곳 옆에서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유치원 한 곳에서 체험활동 중 이어서 멀리서 사진 한 장 남겨 봅니다.
▷ 삼청공원 - 유아숲체험장(동심의숲)
공원 입구와 가장 가까이 있는 동심의 숲 체험장입니다. 이곳은 여느 놀이터와 비슷하게 꾸며진 공간으로 미끄럼틀, 그네, 시소 등이 설치되어 있네요.
▷ 삼청공원
공원 초입에 숲 속 도서관이 있는데 제가 방문한 날은 수리중(~2023.5.7) 이네요. 그리고 도서관 왼쪽으로 테니스장으로 내려가는 길이 있는데 이곳에 핀 라일락 꽃이 봄 향기를 더 하는 것 같습니다.
동심의숲 바로 앞에 작은 연못이 있고 이곳에 물고기들이 노닐고 있습니다. 이 공원은 숲길을 산책할 수 있도록 길이 잘 조성되어 있어 걷기 좋은 공원입니다.
▷ 삼청공원 -> 북촌
삼청공원을 나와 왼쪽으로 나와 큰길을 따라 올라가면 감사원을 지나 와룡공원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와룡공원 넘어가면 성북동으로 이어진 길입니다.
오늘은 와룡공원으로 넘어가지 않고 삼청공원에서 나와 왼쪽 오르막길을 약 100m 정도 올라가서 오른쪽으로 난 작은 길(베트남 대사관 뒷길)로 들어가면 북촌한옥마을의 경계에 해당하는 곳으로 이어진 곳으로 갈 수 있습니다. 작은 골목길이기에 처음 가시는 분들은 지도 어플 이용하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아래 지도 참고)
▷ 북촌 ~ 정독도서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산책코스입니다. 북촌 한옥마을 서쪽 편(경복궁 방면) 끝 부분에 해당하는 코스로 약간 높은 지대이기 때문에 청와대, 경복궁, 북악산, 인왕산 등이 한눈에 펼쳐진 곳입니다. 예전 동내 목욕탕임을 알 수 있는 굴뚝이 있는 곳은 게스트하우스로 이용되고 있으며 굴뚝 아래에는 아직도 물이 흘러나오는 복정우물이 있는 곳입니다.
위 산책길을 돌아 나오면 정독도서관 담벼락을 따라 난 골목길을 지나면 모퉁이에 직접 로스팅하는 커피방앗간이라는 작은 카페가 운치 있게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 길을 마지막으로 오늘 산책길 소개를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관련글] - 북촌한옥마을 도보 코스 3 (#우물 #전망대 #간식 #윤보선가)
경복궁과 국립현대미술관 사잇길에서 시작하여 삼청동거리, 삼청공원, 북촌한옥마을을 지나 정독도서관까지 약 3Km에 해당하는 구간이었습니다. 중간중간 미술관도 구경하고, 맛집에서 식사와 차 한잔 하면서 여유 있는 도보여행 코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