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날 연휴기간 집에만 있다가 연휴 마지막날 이른 아침 난지도 하늘공원을 향해 집을 나서 봅니다. 얼마 전 뉴스를 통해 '서울정원박람회'를 한다는 소식을 듣고 가봐야지 하고 있다가 오늘 조금은 이른 7시 조금 넘은 시간에 차를 몰고 다녀왔네요. 어중간한 시간에 가면 차도 막히고 주차도 쉽지 않고 사람도 엄청 많은 곳이기에 일어나자마자 빵 한 조각 먹고 산책삼에 여유 있게 다녀왔습니다.
▷ 하늘공원 가는길 - 하늘길
난지도, 월드컵 공원 방향으로는 정말 오랜만에 방문하는 것 같네요. 특히 이곳 하늘공원은 억새밭이 조성된 이후로는 처음 찾아보았습니다. 난지천공원주차장(티맵기준 : 하늘공원 주차장 1)에 주차를 하고 위 사진 빨간 점선으로 소개된 하늘길 코스를 이용하여 하늘공원으로 올라가 봅니다.
[메타세쿼이아 길]
주차장에서 왼쪽으로난 메타세쿼이아 길을 따라 산책을 시작해 봅니다. 때마침 부설부설 내리기 시작한 비가 운치를 더해 주는것 같네요. 이 길은 1999년 동쪽 산책로로 450m, 남쪽 산책로로 900m 조성된 흙길로 맨발 산책하시는 분들도 여러분 보이네요.
메타세쿼이아 동쪽 산책길을지나 오르막길을 올라가다 보면 옆으로 억새와 여러 가을꽃들을 볼 수 있네요. 이 길은 차도 다닐 수 있을 만큼 넓게 조성된 길입니다. 평일에는 자전거도 이용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단 내려올 때는 걸어서 내려와야 하네요)
▷ 하늘공원
해발 98m 언덕에 위치한 하늘공원 입니다. 서울에서 하늘과 가장 가까운 곳이라 하여 지어진 이름으로 10만㎡가 넘는 대규모 면적에 억새와 코스모스가 심어져 가을을 느끼기 좋은 공원인 것 같습니다.
하늘공원 입구에서 우측으로 솟대가 많이 설치되어 있네요. 간단한 나무조각 몇개로 만들어지는 솟대를 좋아해서 한동안 아이들 어릴 때 만들어온 자그마한 솟대를 집에 전시해 두기도 했었네요.
하늘공원 입구에서 바로 왼쪽으로 난 계단을 올라가면 종합안내소와 편의점이 있습니다. 서쪽 하늘은 구름이 걷히고 푸른하늘이 보이기 시작하네요. 이제 설설 비가 그칠 것 같네요.
계단 올라서니 고양이 몇마리가 비를 피하고 있네요.
이곳에 편의점과 비를 피할수 있는 테이블이 여럿 설치 되어 있어서 이곳에서 컵라면 드시는 분들이 여러분 계시네요. 부슬부슬 비 오는 아침 야외에서 먹는 컵라면의 유혹을 잠깐 고민을 했네요.
매점의 위치가 약간 언덕에 위치하고 있어 하늘정원이 한눈에 내려도 보입니다.
억새밭 사이로 난 길을 걸어봅니다. 아직은 푸르름이 남아 있지만 몇일후 정원박람회가 끝나면 바로 이어서 억색꽃이 피는 기간 억새축제가 이어진다고 하네요.
[2023년 억새축제]
- 일정 : 2023.10.14(토) ~ 10.20(금)
- 시간 : 10시 ~ 22시
▷ 하늘공원 - 서울정원박람회
여의도공원, 서울로7017, 북서울꿈의숲 등 매년 행사장소를 달리하며 열리는 서울정원박람회 가올해는 하늘공원에서 열렸네요. 여의도 공원에도 여전히 정원박람회 작품이 남아 있는 것 보면, 한번 열린 정원박람회 출품작들은 행사가 끝나도 상설전시로 전환되어 몇년이 지나도 전시되는것을 볼수 있는것 같네요. 올해 정원박람회 작품들은 위 지도 기준으로 메인무대와 가까운 좌측 아래 모여져 있습니다.
하늘공원 입구에서 반대편 한강이 내려다 보이는 곳에 이번 행사의 메인무대가 설치되어 있네요. 이번 박람회 기간 동안 진행되는 공연/전시 프로그램이 아마 이곳에서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서울정원박람회 일정]
- 행사일정 : 10.6 ~ 10.12
- 상설전시 : 10.13 ~ 11.15
- 구석구석 라이브 : 10.7 ~ 10.12 (1일 2팀)
- 체험프로그램 : 10.6 ~ 10.12
→ 곤충호텔 만들기, 지구를 아끼는 공중정원, 실버 가든 테라피, 정원 그림책방 등 - 해설이 있는 정원 투어 : 10.7 ~ 10.10
- 시민정원사 정원해설 : 10.6 ~ 10.12
- 서울정원박람회 홈페이지 바로가기
메인부대에서 내려다본 하늘정원 전경입니다. 곰돌이 뒤편으로 다양한 출품작들이 설치되어 있네요.
전시된 정원의 유형은 초청정원(1), 작가정원(7), 학생정원(10), 포토가든(12) 설치되어 있고 각 유형별로 금상, 은상, 동상이 수상되어 표시되어 있습니다. 아래 출품작 몇 개 소개해 드립니다.
[장미원 & 야외조각전]
하늘정원 입구에서 왼쪽 편으로 보면 10월에 보기 힘든 장미들이 화려하게 피어 있는 장미원을 자리하고 있어 많은 분들을 불러 모으고 있네요.
장미원 쪽으로 난 길을 따라가다 보면 많은 야외 조각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전 돌아오면서 둘러보았는데 핸드폰 배터리가 다 되어 이 코스 사진을 거의 못 남겼네요. 하지만 개인적으로 여러 조각작품들 중 위 비행기 위에 여행 가는 모습은 괜히 기분 좋아지는 작품이었습니다.
▷ 하늘공원 - 맹꽁이 전동차 & 주차장
하늘공원까지 가는 길이 잘 되어 있긴 하지만 해발 98m의 높이를 올라가야 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곳에 많이 서식하는 맹꽁이의 이름을 딴 맹꽁이 전동차를 이용합니다. 난지천공원 주차장(티맵기준 : 하늘공원 주차장 1) 바로 옆에 매표소와 탑승장이 위치해 있어 정상인 하늘공원까지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맹꽁이 전동차]
- 일반 요금 : 왕복(3,000), 편도(2,000)
- 운행시간 : 하절기(10:00 ~ 20:00), 동절기(10:00 ~ 18:00)
→ 10시 전에 운행하기도 하는 것 봐서는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것 같네요.
[ 난지천공원주차장(티맵기준 : 하늘공원 주차장 1) ]
제가 방문한 한글날 아침 7시~9시 사이에는 주차공간이 여유가 있어 불편함이 없었네요. 그리고 요금도 무료로 이용했습니다. (상시 무료는 아닌 것 같은데 공휴일에만 무료로 운영되는 것 같기도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