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을 품고 있는 함양 오늘은 제가 어린 시절을 보낸 함양 상림숲의 겨울풍경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상림숲은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 모두 각각의 매력을 지닌 곳입니다.
- 함양 여행 첫번째 관광지
-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인공숲
- 신라 진성여왕(재위 887∼897) 시절 최치원 태수시절 조성 - 천연기념물 154호 (1962년 지정)
- 산책시간 : 약 1시간 30분 내외
- 주차장 : 120대 (무료)
- 가십거리
- 최치원 선생의 모친이 뱀보고 놀란 일 이후로 뱀을 다 없애 지금도 뱀이 별로 없다고 함 (but 가끔 새끼뱀 볼 수 있음)
오늘은 주차장에서 부터 숲 2/3 지점까지 다녀왔습니다. 이 길 따라가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주차장 주변
주차장 바로 옆으로 넓은 잔디 광장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곳에서 추석에는 씨름대회가 열리고, 그밖에 지역행사의 주 무대로 이용되는 곳입니다. 그리고 우측사진은 축구나 농구등을 할 수 있는 코트가 조성되어 있어 많은 현지인들이 운동을 즐기는 곳입니다. 상림공원에는 이곳 말고도 다양한 운동시설이나 지압코스등이 잘 마련되어 있어 함양 지역분들이 운동으로 즐겨 찾는 곳입니다. 주차장 너머로 많은 카페들과 식당들이 많이 있으니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상림공원 - 이끼원
2021년 9월 7일 새롭게 조성된 이끼원 이라는 곳입니다. 겨울철에도 푸르름을 느낄 수 있도록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곳에 식재되어 있는 이끼 종류가 대략 10종류 이상은 되는 것 같습니다. (땅나리, 서리이끼, 휴케라, 봉황이끼, 솔이끼, 깃털이끼, 털깃털이끼, 가는흰털이끼, 아기등덩굴초롱이끼...)
>> 상림공원 - 내부산책로
개인적으로 정말 좋아하는 산책로입니다. 상림숲 세로로 길게 가로지르는 길은 총 3곳으로 숲 양옆으로 하나씩 있고 숲 중앙에 산책로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주차장 기준 오른쪽으로 난 길은 연꽃에서부터 다양한 꽃들을 보실 수 있고, 숲 좌측으로 난길은 위천수(상림숲이 생겨난 개천)를 보면서 산책 가능 합니다.
>> 상림공원 - 연리목
상림숲 내부에 연리목(뿌리가 다른 두 나무의 몸통이 합쳐져 하나가 된 나무)이 2그루 있습니다. 위 연리목들은 수종이 다른 느티나무와 개서어나무의 몸통 전체가 결합되어 있네요.
>> 상림공원 약수터 두 곳
상림공원 중간쯤 위치한 곳에 식수가 가능한 약수터가 있어 산책 중 목마름을 해결해 주는 곳입니다. 그리고 공원 초입 함화루 바로 옆에 있는 약수터는 식수가 불가능 한 곳으로 손이나 발 씻는 곳입니다. 맨발로 산책하시는 분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 이곳에서 발 씻고 가시면 좋을 것 같네요.
>> 상림공원 - 조형물
상림공원 초입에 있는 함화루, 대형그네 그리고 약수터 인근에 있는 이은리석불입니다. 함화루는 신을 벗고 올라가서 쉬어 갈 수 있는 곳입니다. 이 밖에도 다수의 정각이나 비석들이 숨어 있으니 산책하시면서 찾아 보시는 재미도 솔솔할 것 같습니다.
>> 상림공원 - 연꽃단지
봄부터 식재를 시작하여 여름이면 다양한 종류의 연꽃을 볼 수 있는곳입니다. 그리고 연꽃 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꽃들도 심고 관리를 하기때문에 봄부터 가을까지 화려한 꽃들을 보실수 있는 곳 입니다.
>> 상림공원 안내도
>> 함양 상림 로스팅카페 - 케빈커피 (#PROBAT #원두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