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이맘때 시골에서 보내 주시는 햇감자로 무엇을 만들어 먹을까 고민하다가 대부분 감자전을 만들어 먹곤 하는데 올해는 몇 달 전 다녀온 혜화(대학로) 역 근처 쿰피르스테이크에서 맛본 요리가 생각나서 쿰피르를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레시피를 찾아 봤지만 만드는 사람들 마다 조금씩은 다른 재료와 방법을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기본이 되는 방법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니 만드시는 분 취향에 따라 조금씩 조절하셔도 맛있는 쿰피르를 맛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쿰피르란?
껍질째 구운 감자 사이에 버터, 치즈 등을 첨가하고 각종 토핑을 첨가하여 만든 음식으로, 전통적이고 인기 있는 튀르키예(터키) 요리이다.
▷ 쿰피르 재료 및 레시피
[재료]
- 기본재료
- 감자, 모짜렐라 치즈
- 기본토핑 : 올리브, 옥수수 통조림, 파프리카
- 추가 토핑 : 베이컨, 새우, 스테이크 등등 - 소스 재료
- 우유 : 100
- 샤워크림 : 100
- 마요네즈 : 20
- 고르곤졸라 치즈 : 10
- 마늘가루 : 5
[레시피]
감자 삶기
→ 소스만들기
→ 토핑준비
→ 쿰피르 만들기
▷ 쿰피르 만들기 상세 과정
감자는 가능하면 큰것을 준비하여 오븐에 180도 1시간가량 구워 줍니다. 감자는 깨끗이 씻은 후 종이포일과 쿠킹포일을 이용하여 감싼 후 오븐에 넣어 줍니다. (오븐이 없는 경우 찜기를 이용하셔도 괜찮습니다.)
오븐에서 감자를 익히고 있는 동안 소스와 토핑에 사용할 재료를 손질해 줍니다.
[소스 만들기]
우유(100g), 샤워크림(100g), 마요네즈(20g), 고르곤졸라 치즈(10g), 마늘가루(5)를 넣고 믹스기로 섞어 준 이후 냉장고에 넣어 둡니다. 재료가 부족하다면 그냥 샤워크림 정도만 사용하여도 무난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토핑 준비]
쿰피르에 사용되는 기본 토핑재료 올리브, 옥수수 통조림, 파프리카 3가지는 가능하면 준비해 주시고, 저는 추가로 베이컨 몇 장 구워서 준비했습니다. 추가로 새우나 스테이크 등을 구워서 같이 올려 먹으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포일을 감싼 후 오븐에서 1시간가량 구워서 껍질도 깨끗하게 잘 구워졌네요. 오븐에서 바로 꺼내어 반으로 자른후 포크를 이용하여 속을 파내야 합니다. 그리고 모짜렐라 치즈와 소금, 후추로 간을한 후 섞어 주면 뜨거운 열기로 치즈가 감자사이로 녹아들어 가게 됩니다.
이후 준비한 토핑들을 올려주고 소스를 뿌려주면 쿰피르 완성입니다. 예전 터키나 최근 대학로에서 맛본 쿰피르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맛있는 감자 요리가 만들어졌네요.
모양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큰 볼에다가 으깬 감자와 모짜렐라 치즈를 넣고 섞은 이후 앞접시에 원하는 토핑과 소스를 올려서 먹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봤습니다.
▷ 터키 쿰피르 vs 서울 대학로 쿰피르
터키의 쿰피르는 길거리 음식으로 우리나라의 떡볶이처럼 대중적인 음식입니다. 예전 터키 여행 때 길거리에서 맛본 쿰피르(좌)와 최근 서울 대학로에서 우연히 알게 된 쿰피르스테이크라는 식당에서 맛본 쿰피르(우)입니다. 제가 만든 것 하고는 비주얼에서도 차이가 많이 나는 것 같네요. 핑계이긴 하지만 실제 쿰피르에 사용되는 감자와 우리나라에서 보통 재배되는 감자의 종이 틀리다고 하네요.
대학로에서 만난 터키 전통음식 쿰피르 (#터키 여행의 추억)
대학로에 갔다가 너무나 반가운 음식을 파는 매장을 발견하고 오래전 여행지를 떠올리며 옛 사진을 꺼내 보았습니다. 그 음식의 주인공은 바로 [쿰피르] 라는 음식입니다. 터키(튀르키예)의 전
bctrip.tistory.com
햇감자로 감자전 외에 뭔가 새로운 요리를 원하시는 분들은 쿰피르 한번 만들어 보세요. 만들기 어렵지 않고 맛있는 감자 요리를 맛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