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여행

광화문 - 2023 빛의 축제 현장 (#서울라이트 #관람시간 #서울빛초롱축제)

by B.C.Trip 2023. 12. 18.
728x90

서울윈터페스타(서울윈타) 2023이 12월 15일 시작한다는 소식을 듣고 열린송현녹지광장에서 광화문을 거쳐 청계천방향으로 둘러보았습니다. 3곳 중 개인적으로 광화문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빛 영상물이 굉장히 감동적이었습니다. 그 전에 소개해 드린 국립중앙박물관 경천사 십층석탑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레이저쇼 좋았지만 이번 광화문은 다른 차원의 빛의 쇼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서울윈타 - 서울라이트 광화문

서울라이트(광화문)

 

몇 달전 광화문 월대가 복원되었다는 소식을 듣긴 했는데 실제로 이번에 복원 후 처음 방문해 보았습니다. 복원 전에는 광화문 앞으로 좁은 인도가 전부였는데 복원된 월대로 광화문 앞이 많이 넓어져서 보행자들에게는 광화문과 경복궁의 접근성이 더 좋아진 것 같습니다. 

 

서울라이트(광화문)

 

광화문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작품은 모두 5개 이고 18시부터 21시까지 매시 정각에 시작해서 30분간 작품관람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찾은날이 첫날이어서인지 20시가 한참 지난 20시 12분에 시작해서 작품 중간중간 약간의 끊김도 있어서 러닝타임은 36분 정도 진행 했네요. 

 

[작품정보]

  • 광화산수도 - 이이남 - 대한민국
  • Elemental Construction. vol.7 - 에퍼디지털 - 헝가리
  • Etereal Flux - 펠릭스 프랭크 - 독일/에콰도르
  • Attraction - 제레미 우리 - 프랑스/멕시코
  • Timeless Light - 닉 아지디스 - 호주

 

서울라이트(광화문)

 

추위에 떨며 기다리고 있었는데 예상시간보다 12분이 지난 시간에 드디어 시작을 하네요. 아래 공연일정 관련된 정보는 홈페이지 등에서는 찾을수 없었고 광화문 광장에 설치된 안내소에서 확인한 내용입니다. 

 

[공연일정]

  • 기간  : 2023.12.15(금) ~ 2024.01.21(일)
  • 1회차 : 18:00 ~ 18:30
  • 2회차 : 19:00 ~ 19:30
  • 3회차 : 20:00 ~ 20:30
  • 4회차 : 21:00 ~ 21:30

 

서울라이트(광화문)

 

광화문을 배경으로 '두근두근 빛의 광장 Beat's Square'라는 주제로 전통과 현대, 예술과 기술, 도시와 자연을 빛과 흥겨운 음악으로 표현한 작품입니다. 

 

서울라이트(광화문)
서울라이트(광화문)
서울라이트(광화문)
서울라이트(광화문)

 

[광화산수도-이이남]

아래 4장의 사진은 대한민국 이이남 작가의 작품인 광화산수도라는 작품으로 개인적으로 가장 광화문이라는 배경과 가장 잘 어울리게 표현한 인상 깊은 작품이었습니다.  

서울라이트(광화문)
서울라이트(광화문)
서울라이트(광화문)
서울라이트(광화문)

 

30분이 넘는시간동안 광화문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세계 여러 나라의 작품은 퀄리티가 대단했습니다. 문화재를 훼손시키지 않으면서 다양한 작품활동의 배경으로 이용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새삼 즐거운 관람이었습니다. 하지만 겨울 저녁에 한자리에 서서 30분 넘게 관람을 해야 하기 때문에 정말 따뜻하게 입고 오셔야 합니다. 

 

 

▷ 서울윈타 - 서울빛초롱축제 광화문

광화문을 배경으로한 공연을 모두본 이후 광화문광장으로 넘어와서 '서울빛초롱축제(광화문)' 또 다른 작품들을 관람했습니다. 작년과 유사하거나 전혀 새로운 형태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네요. 

 

[서울빛초롱축제 정보]

  • 장소 : 광화문 광장, 청계천, 서울광장
  • 기간 : 2023.12.15 ~ 2024.01.21

서울빛초롱축제(광화문)
서울빛초롱축제(광화문)

 

올해 새롭게 선보인 작품들 이네요. 2m 넘어 보이는 크기의 LED(?)에 화려한 색감의 작품들이 설치되어 있네요.

 

서울빛초롱축제(광화문)

 

한호 작가의 <영원한 빛-21c 몽유도원도> 라는 작품으로 안평대군의 몽유도원도를 모티브로 하여 푸른색의 빛을 덧 입힌 작품이네요.

 

서울빛초롱축제(광화문)

 

작년에는 대형 토끼가 세종대왕 옆자리를 지켰는데 2024년이 청룡의 해여서인지 푸른 용이 세종대왕 옆자리를 차지하고 있네요.

 

[대형돔]

서울빛초롱축제(광화문)

 

세종대왕상에서 이순신장군상 사이에 체험을 위한 대형 돔과 크리스마스 트리 그리고 마켓이 운영 중에 있습니다. 위 사진에 있는 대형 돔 내부에 다양한 체험할 수 있는 것 준비되어 있으니 추운 날 방문하기 좋은 장소인 것 같네요.

 

서울빛초롱축제(광화문)서울빛초롱축제(광화문)

 

대형돔 내부에 진행되는 체험과 돔 중앙에 자리한 대형 테디베어 곰인형 입니다. 스태프분들이 곰인형 배경으로 사진도 촬영해 주고 있네요.

 

서울빛초롱축제(광화문)
서울빛초롱축제(광화문)서울빛초롱축제(광화문)

 

던전앤파이터 아라드 프렌즈와 너구리, 다시마 그리고 눈사람도 자리를 빛내주고 있네요. 

 

서울빛초롱축제(광화문)

 

이순신 장군 앞에는 올해도 어김없이 거북선이 자리하고 있네요. 이 밖에도 다양한 조형물들도 볼 수 있는 볼거리 많은 광화문 광장의 서울윈터페스타였습니다. 조만간 송현동 솔빛축제와 청계천의 서울 빛초롱축제 현장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다음글도 많은 관심 부탁 드려요.

 

[2023 서울 빛초롱축제(청계천) ]

2022년과 비슷하면서도 전혀 새로운 빛초롱축제(청계천) 도 추천 드려요. 

 

청계천 빛초롱축제 후기 (#겨울축제 #서울윈터페스티벌 #2023년)

올해 겨울에도 어김없이 광화문광장 주변에 빛초롱축제를 중심으로 여러 이름의 겨울축제가 열리고 있습니다. 지난 12월 15일(금) 시작된 축제는 열린송현녹지광장과 광화문, 광화문광장, 청계

bctrip.tistory.com

 

[서울 빛초롱축제 2022 관련 글]

 

서울 겨울 데이트 - 서울빛초롱축제 (#축제일정 #배치도)

>>축제 배치도 (출처 : 서울빛초롱홈페이지) 2009년부터 시작된 빛초롱축제가 올해로 14년째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2009년에는 [세계등축제]라는 타이틀로 청계천에 등을 띄워두면서 축제가 시작되

bctrip.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