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종교를 믿지 않지만 오래된 사찰이나 도심에 자리한 명동성당 같은 건물은 문화유산으로서도 많은 이야기와 볼거리가 있어 즐겨 찾는 곳들입니다. 서울에 100년 넘은 성당, 교회 같은 건물이 몇 채 있는데 그 당시 어떻게 이런 건물을 지었는지 대단할 따름입니다.
▷ 서울 100년 넘은 서양식 건축물 (완공일 기준)
- 명동성당 : 1898년 (명동)
- 승동교회 : 1912년 (인사동)
- 천도교중앙대교당 : 1921년(인사동)
오늘은 오랜만에 명동성당을 방문하여 돌아보고 지하 1층에 있는 1898스토어의 맛있는 커피집에서 커피 한잔 했네요. 명동성당 가는 길에 보니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늘고 있음을 새삼 느껴 보네요.
▷ 명동성당 - 둘러보기
명동성당은 종교적으로 매우 중요한 곳이지만 종교와 상관없이도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는 곳 입니다. 과거 일제강점기 잠깐이지만 일제의 편에 기댄 이야기, 반대로 독립군을 지원한 것에서부터 70~80년대 민주화 시기를 거치면서 일반 시민의 보금자리가 되어준 일등 나라의 큰일에 많은 역할을 한 곳이 바로 이곳에 100년 넘게 자리를 지키고 있는 명동성당입니다.
성당 주변으로 김대건 신부의 반신상, 마리아상을 비롯한 조각상들이 자리하고 있네요. 한 바퀴 둘러보면서 종교에서 우러나오는 경건함을 느껴보게 되네요.
▷ 명동성당 - 지하 1층 카페(전광수 커피 하우스)
커피 관심 가지고 관련 책 찾아 읽고 카페투어 다닐 때 알게 된 이름이 전광수라는 분입니다. 우리나라 커피 1세대라 불리는 '1서 3박' 이후 등장한 여러 분들 중 한 분으로 이제는 전국에 15개 이상의 매장이 있는 프랜차이즈 회사가 되었네요.
예전 기억으로는 전광수 커피하우스는 싱글오리진 보다는 블랜딩 된 원두를 핸드드립으로 내린 커피가 맛있었든 기억이 남아 있었습니다. 오랜만에 반가운 이름의 카페가 있어 커피 한잔하고 왔습니다.
에스프레소 베이스 커피 외에도 드립커피, 사이폰커피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특이하게 커피의 경우 한 시간 내 리필도 가능하네요. 그리고 바로 옆집 줄 서서 구입하는 빵집인 르빵에서 구입한 빵도 음료 구입하면 같이 먹을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드립커피보다 수제 생크림 올려져 있다는 아인슈페너가 끌려서 초코테린느 한 조각과 함께 했습니다. 초코를 좋아하는 1인이지만 이 초코테린느는 꾸덕한 게 엄청 달달하네요. 당이 많이 부족한 분들만 추천 드립니다. 아인슈페너는 시원하고 부드러운 생크림과 커피가 잘 어울리는 맛난 커피였습니다.
매장 내부 모습입니다. 매장 내 테이블이 많이 있었습니다.
▷ 명동성당 - 지하 1층 빵 맛집(르빵 명동성당점)
전광수커피하우스 바로 옆에 붙어 있는 빵집입니다. LE PAIN(르빵) 명동성당점으로 송파 쪽에도 매장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 빵집입니다. 매장 앞에 길게 줄 서 있는 것이 빵 맛집임을 직감할 수 있었죠. 시간이 별로 없어 다음을 기약하며 뒤돌아 서야만 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