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좋은 5월 초 봄날 서울 성곽길 구간 중 혜화문 ~ 흥인지문 구간을 걷기 위해 한성대입구역 근처로 발길을 잡았습니다. 한양도성은 4대 문과 4 소문이 있고 이 문들을 연결하는 도성이 18.6Km 길이로 전 세계의 도성중 가장 오랜 시간(1396 ~ 1910, 514년) 도성기능을 수행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중 4 소문 중 하나인 혜화문과 주변 볼거리, 명장빵집 소개를 우선 해 볼까 합니다.
▷ 혜화문
동소문이라고 불린 혜화문은 한양 도성에 있는 4개의 작은 문 중 하나였습니다. 1396년 창건, 1592년 임진왜란때 불탔고, 1684년 재건, 일제강점기 기간 철거, 1994년 원 위치에서 약 10m 옮겨진 곳에 현재의 혜화문으로 복원 되었습니다. 일본에 의해 2번이나 수난을 당한 곳이네요.
혜화문 내로 들어와서 촬영한 모습입니다. 계단을 통해 위로 올라 갈 수는 있지만 지붕 밑으로는 들어가지는 못하게 막아 두었네요.
혜화문 둘레를 감싸고 있는 성곽모습입니다. 일부 구간은 예전 복원된 돌들과 최근 새롭게 만들 돌들이 같이 성곽으로 사용된 모습입니다. 혜화문 주변 성곽은 흥인지문 방면으로는 도로 구간이 끊어져 있고, 숙정문 방향으로도 주택가가 있어 일부 구간이 제대로 연결되어 있지 않아 혜화문 둘레로만 외로이 성곽을 이루고 있습니다.
혜화문을 들어 가는 문은 모두 3개로 첫 번째 사진이 정문이고 바로 위 2개의 작은 문이 있어 세 방향으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 혜화문 인근 - 한양도성 혜화동 전시, 안내센터
혜화문에서 약 100m 거리에 1941년 지어진 건물로 대법원장 공관으로, 서울시장 공관으로 사용되다가 2016년 현재의 [한양도성 혜화동 전시안내센터]로 이용되고 있는 곳입니다. 성곽길을 담장으로 사용하고 있는 곳으로 아름다운 정원과 5개의 전시실 그리고 카페가 있는 쉼터 같은 공간입니다. (현재 카페는 성곽 보수 공사로 휴업 중)
이 전시관의 마당 으로 아름다운 정원과 성곽 위에서 주변을 조망할 수 있는 약간 높은 곳에 위치해 있는 곳입니다. 우측 사진의 성곽보수 중인 곳이 예전 카페가 있던 자리로 야외 테이블 나무 그늘 아래에서의 쉼은 도심 속 여유를 가지기 좋은 곳이었습니다.
내부 전시실 공간 으로 성곽 복원 관련 자료, 예전 서울시장 인터뷰 영상이나 기증품 등을 관람할 수 있는 곳입니다. 개인적으로 전시물보다는 오래된 건물과 아름다운 정원, 성곽의 느낌이 좋은 공간이 이곳 혜화동 전시 안내센터 였습니다.
- 운영시간 : 09시 ~ 18시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추석
- 관람료 : 무료
- 정기해설 : 10:00, 14:00, 15:30
▷ 혜화문 인근 - 성북천 분수광장 (삼선교)
2010년 복원이 완료된 성북천의 시작위치로 그동안은 별 관심 없이 지나쳤는데 블로그 시작하면서 최근 다녀온 청계천과 합류되는 첫 번째 지천이 성북천임을 알고 찾아보면서 관심을 가지고 방문하게 되었네요. 한성대입구역 2번, 3번 출구 사이에 위치한 곳으로 걷기 좋은 길이 조성 되어 있습니다. 이곳에서 약 3.7Km 걸어가면 청계천 옛 고과 교각이 있는 바우당교 근처로 연결된 도보 여행이 가능한 코스입니다.
▷ 혜화문 인근 - 나폴레용 과자점 본점
빵을 좋아하는 분들중에 나폴레옹 과자점을 모르는 분이 계실지 모르겠네요. 소위 말하는 서울 3대 빵집이라고 불리기도 하고, 빵 성지라고도 불리며, 제과 명장 사관학교라고도 불리는 곳이 바로 이곳 나폴레옹 과자점입니다. 한성대입구역 5번 출구 바로 앞에 있으며 혜화문과도 약 200m 거리에 있는 곳입니다. 성곽길 둘러보실 생각이신 분들은 이곳에서 간식거리 구입하는 것도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네요.
- 서울 3대 빵집 : 나폴레옹과자점, 김영모과자점, 리치몬드과자점
- 사관학교 : 초기 10명의 명장 중 4명이 이곳 출신 (권상범, 서정웅, 김영모, 홍종흔)
이번 글은 한양도성 성곽길중 혜화문 주변 소개로 마무리 하고, 다음글에 본격적인 성곽길(혜화문 -> 흥인지문)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글도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