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 오신 날을 앞두고 전국각지에서 연등축제가 열리고 있습니다. 코로나 종식 이후 그 규모는 더 크지고 화려하게 진행되고 있네요. 저는 가까이 서울에서 열리는 연등회 축제장소 3곳(조계사, 광화문, 봉은사)중 조계사와 광화문 두곳을 둘러보았습니다. 화려한 색색들이 연등에서부터 어린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캐릭터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즐기기 좋은 축제의 장소인 것 같습니다.
▷ 연등회 일정
- 봉축점등식 : 2023.4.26 (광화문)
- 전통등 전시 : 5.11 ~ 5.28 (광화문, 조계사, 봉은사)
- 연등행렬 : 5.20 19:00 ~ 21:30 (흥인지문 → 종로 → 조계사)
- 연등놀이 : 5.21 19:00 ~ 21:00 (인사동 → 조계사 앞길)
- 공연/행사 : 5.21 12:00 ~ 18:00 (조계사 앞길)
▷ 조계사 연등축제
조계사는 봉은사와 더불어 도심내에 있는 큰 절이기 때문에 연중 다양한 행사가 많이 이뤄지는 곳인 것 같습니다. 색색들이 연등이 마당을 빼곡히 덮을 정도입니다. 가까운 곳에 있어 자주 오게 되는데 가끔 마당에 있는 큰 나무가 불쌍하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네요.
조계사 뒷편으로는 돌아가신 분들을 기리는 하얀 등이 터널을 이루면서 설치되어 있습니다. 살아있는 분들을 위한 색색들이 연등과 돌아가신 분들을 위한 하얀색 연등이 왠지 삶과 죽음의 경계를 나누는 것 같은 묘한 느낌을 주는 것 같습니다.
조계사 입구와 오른쪽 주차장 옆 쉼터에 다양한 모양의 연등들이 설치 되어 있으니 꼭 한번 둘러보세요.
일반적인 불교 관련 연등에서부터 레고부처님, 울라프, 핑크퐁 아기상어, 팽수까지 아이들에게 친근한 캐릭터 연등이 많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 광화문 연등축제
조계사 연등 둘러보고 광화문으로 걸어서 넘어가는 길에 한 장 남겨 봅니다. 요즘은 공기도 깨끗하고 날이 좋아 저녁 산책하기 좋은 것 같네요.
지난 4월 26일 봉축점등식 할 때 세워진 봉축점등탑입니다. 다른 연등들보다 훨씬 일찍 이곳 광화문 광장을 지키고 있네요.
봉축점등탑 뒤로 세종대왕상까지 총 27개의 연등이 몇 가지 주제(사천왕과 우주, 무한한 우주, 무우수와 연꽃 등)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 청계천 - 광장 부근
예전에는 연등축제를 이곳 청계천에서 많이 진행해서 광화문에서 이곳으로 넘어 왔는데, 올해 연등축제는 청계천 행사 대신 광화문에서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조계사에서 광화문을 거쳐 청계천으로 걸어오면서 힘든 다리를 이곳에서 물소리 들으면서 잠시 쉬어 봅니다.
광화문 광장에서 청계천 길 따라 조금 걸어가 보니 색소폰 연주하시는 분이 계셔서 잠시 봄날 물소리, 연주소리 들으면서 쉬어 봅니다. 그리고 광장 조금만 걸어 내려가면 물분수에 수놓은 레이저 쑈도 구경할 수 있으니 체력이 남은 분들은 힘을 내 구경해 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 서울 축제 정보
요즘 봄날 서울에는 다양한 축제와 행사가 진행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모두 무료로 즐길 수 있는 곳들이니 부담 없이 가족,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
ps. 이 글이 도움이 되신 분은 하트, 광고클릭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