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에 관심을 가지고 나름 관련 책도 몇 권 읽고 집에서 원두 사다가 프라이팬으로 직접 로스팅해 보기도 할 정도로 커피에 진심일 때가 있었네요. 그 시작은 제 짝꿍이 먼저 커피공부 하면서 받은 영향이었지만 저 또한 커피라는 매력적인 음료에서 벋어나지 못하고 여전히 매일 아침 원두를 갈아 텀블러에 한잔씩 내려서 하루를 시작할 정도입니다.
이런 우리가 맛있는 원두를 찾기 위해 많은 로스팅 카페를 찾아다녔는데 최근 몇년전 부터는 과거 처음 커피에 관심을 가질 때(약 10년 이전)와는 다르게 원두 잘 볶는 집들이 많이 생긴 것 같습니다. 최근 블로그 활동한 지 2년 정도 되면서 그동안 다녀온 커피/원두 맛집에 대한 소개글을 보다가 서울 커피(원두) 맛집 지도를 만들어 보면 좋을 것 같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 피피커피 (마포 망원동)
최근 몇년간 다녀본 카페 중 가장 유니크한 카페가 아닐까 한 곳이 피피커피입니다. 융드립으로 내린 커피도 초창기 커피에 관심을 가질 때 마셔볼 정도로 오래되었는데 원두도 숯불로 직접 하는 카페입니다.
숯불로 로스팅 하게되면 원두를 강하게 볶게 되어 탄맛이 강하게 나는 경우가 많은데 피피커피의 원두는 원두 본래의 향을 잘 살리면서 숯불, 융 드립의 특징들을 잘 살린 커피를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더불어 직접 만드시는 초코릿도 굉장히 맛있게 먹은 기억이 있네요.
[관련글 보기]
▷ 곰발커피 (종로 내수동)
커피 로스팅대회 심사위원으로 여러 해 참석한 분들이 직접 운영하는 작은 카페로 내부에 로스팅실에서 로스팅을 하면서 영업하는 카페입니다. 오늘 소개하는 카페 중에 가장 원두 가격이 저렴한 곳으로 제가 일하는 곳과 가까워 최근 자주 원두를 구입해서 카페입니다.
보통 목요일 저녁에 로스팅을 하기 때문에 화, 수쯤 가면 원하는 원두를 살수 없기 때문에 허탕 친 적이 여러 번이네요. 원두 구입 원하시면 금요일 ~ 일요일 사이에 방문하시면 갓 로스팅한 신선한 원두를 구입할 수 있는 카페입니다.
[관련글 보기]
▷ 카페 결 (종로 공평동)
빈브라더스라는 커피회사에서 직접 운영하는 카페중 한 곳으로 제가 일하는 곳과 가까워 평소에도 즐겨 찾는 곳입니다. 원두도 쿠폰을 발급해 줘서 무료 원두도 2번 정도 받을 정도로 자주 이용하는 카페 중 한 곳입니다. 이 카페는 빈브라더스 회사에서 1주일에 2번 택배로 원두를 받아서 판매하는 곳 이기 때문에 택배배송일 확인해서 구입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수요일 배송받는것 같은데 목요일쯤 가면 다양한 갓 로스팅한 원두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 카페의 콜롬비아 원두를 맛있게 먹고 있네요.
[관련글 보기]
▷ 헤베커피 (중구 필동)
동국대학교 정각원(구 경희궁 정전) 보기 위해 갔다가 근처 커피 맛집이 있다고 하여 찾아간 카페로 이미 컬리 등 온라인으로도 많이 판매되고 있는 헤베커피입니다. 국가대표 바리스타가 운영하는 곳으로 유명한 곳인데 매장내에 별로 로스팅실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관련글 보기]
▷ 리커버리 커피바 (성수동)
성수동 뒷골목에 위치한 작은 개인 카페로 로스팅기기까지 갖춘 곳 입니다. 내부 매장이 작아 좁게 앉아야 하지만 맛있는 커피와 따뜻한 햇살이 잘 들어오는 카페로 끊임없이 손님들이 들어오는 곳이었습니다.
[관련글 보기]
▷ 피카워크샵 (성수동)
위에 소개한 리커버리커피바보다는 좀 더 메인 성수동 거리 쪽에 위치한 피카워크샵 이라는 카페입니다. 매장 안쪽에 로스팅실을 갖춰져 있고 카페 창 너머로 놀이터가 있어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님들이 맛있는 커피 한잔 하면서 아이들 노는 모습을 바라볼 수 있을 것 같은 곳이네요.
피카워크샵 바로 옆에 유명 홈베이킹 저자 겸 인플루언스가 직접 운영하는 르셀 베이커리가 있는데 빵 좋아하는 분이라면 이곳도 같이 방문해 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집에 가져가기 위해 구입했는데 피카워크샵 사장님이 매장에서 먹어도 된다고 친절하게 말씀해 주시네요.
[관련글 보기]
▷ 벙커 컴퍼니 (압구정)
가장 최근에 다녀온 압구정에 위치한 벙커컴퍼니 입니다. 본점 겸 로스팅 공장은 하남에 위치해 있고 압구정은 직영으로 운영 중인 매장입니다. 과거 주택으로 사용된 2층 건물을 벙커라는 카페이름답게 테이블들을 벙커 느낌이 나도록 인테리어 되어 있고 작은 마당에도 테이블이 있어 운영 중인 곳이네요. 오늘 소개하는 7개의 카페 중 가장 다양하고 맛있는 베이커리가 있는 곳 같네요.
[관련글 보기]
커피라는 음료가 개인취향 차이가 많은 음료이기는 하지만 오늘 소개한 7개의 카페는 어디라도 맛있게 드실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커피가 맛있는 카페를 찾아 일정수 이상 쌓이면 이러한 형태로 한 번씩 커피/원두 맛집 지도를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